정부 전산망 화재로 주요 행정서비스 중단…복구에 2일 소요

정부 전산망 화재로 주요 행정서비스 중단...복구에 2일 소요

정부 전산망 화재로 주요 행정서비스 중단…복구에 2일 소요

2025년 9월 26일 오전 3시경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내 전산실에서 화재가 발생해 주요 행정서비스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번 화재로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이 운영하는 30여 개 온라인 민원 서비스가 최대 48시간 동안 마비됐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건강보험 민원, 고용보험 신청 등 국민 생활과 직결된 서비스들이 중단되면서 큰 불편이 초래됐다.

전산실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

소방당국에 따르면 화재는 전산실 내 UPS(무정전전원장치) 배터리 과열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UPS는 정전 시에도 전산 장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로, 24시간 가동되면서 열이 축적됐고 이것이 화재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서버 50여 대가 소실되거나 손상됐으며, 소화 과정에서 살포된 물과 소화약제로 인해 추가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백업 서버까지 같은 건물에 위치해 있어 동시에 피해를 입으면서 복구가 지연됐다. 행정안전부는 비상 복구팀을 구성해 24시간 작업에 돌입했다. 우선 피해가 적은 서버부터 복구해 일부 서비스를 27일 오후부터 단계적으로 재개했으며, 전체 서비스는 28일 오전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전산망 관리 체계 전면 재점검

이번 사고로 정부 전산망의 안전 관리 체계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주 서버와 백업 서버가 같은 건물에 있어 동시에 피해를 입은 것은 명백한 설계 오류라는 지적이다. 일반적으로 재난 대비를 위해서는 주 서버와 백업 서버를 지리적으로 분산 배치해야 하는데, 예산과 관리의 편의성을 이유로 같은 장소에 두었다가 화를 자초했다는 비판이다. 또한 UPS 점검과 교체가 제때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정보통신 전문가 박민수 교수는 “이번 사고는 예견된 재난”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개인정보와 행정 데이터를 보호할 책임이 있음에도 기본적인 안전 조치조차 소홀히 했다”고 비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긴급 현장 점검과 청문회를 예고했다. 야당 의원들은 “정부의 안일한 전산망 관리가 국민 불편을 초래했다”며 책임자 문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끼쳐 송구하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전국 모든 정부 전산실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백업 시스템을 지역 분산 방식으로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을 확대해 단일 장소 의존도를 낮추고, 전산실 화재 감지 및 진압 시스템을 최신 기술로 교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정부 디지털 인프라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근본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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