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데몬 헌터스, 넷플릭스 역대 1위 달성으로 한국 애니메이션의 새 역사 쓰다

2025년 9월 9일, 한국 엔터테인먼트계에 역사적인 이정표가 세워졌다.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이 제작하고 넷플릭스가 배급한 뮤지컬 판타지 코미디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가 넷플릭스 역대 시청 순위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K-pop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Tudum의 9월 3일 발표에 따르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누적 시청 수 2억 6,600만 뷰를 기록하며 기존 1위작이었던 ‘오징어 게임’ 시즌1(2억 6,520만 뷰)과 ‘웬즈데이’ 시즌1(2억 5,210만 뷰)을 제치고 넷플릭스 영화 및 시리즈 전체 부문에서 가장 많이 시청된 콘텐츠로 등극했다. 특히 8월 25일부터 31일까지의 주간 집계에서 5,020만 뷰를 기록하며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K-pop을 소재로 한 첫 해외 제작 애니메이션의 성공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K-pop 아이돌을 주제로 한 최초의 해외 제작 애니메이션이자, K-pop 음악을 활용한 역사상 첫 번째 뮤지컬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작품은 K-pop 걸그룹 ‘HUNTR/X’가 슈퍼스타로서 활동하면서 동시에 악령들과 비밀리에 싸우는 이야기를 그렸으며, 전 세계 K-pop 팬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영화의 성공은 단순히 시청률에만 그치지 않는다. OST 앨범은 빌보드 200 차트에서 4주 연속 2위를 기록했고, 메인 테마곡 ‘골든(Golden)’은 여러 주에 걸쳐 빌보드 핫 100 1위 자리를 유지하며 K-pop 음악의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특히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된 ‘골든’의 공식 뮤직비디오는 9월 7일 기준 3억 조회수를 돌파하며, 지난 2억 조회수 돌파로부터 불과 19일 만의 기록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한국 문화계의 축제 분위기,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 진행

이 작품의 성공은 한국 내에서도 다양한 문화 행사와 협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9월 7일 오후 8시, 뚝섬한강공원에서는 ‘2025년 한강 불빛 공연’의 첫 번째 공연으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주제로 한 대규모 드론 라이트쇼가 개최됐다. 1,200대의 드론을 활용한 이번 공연은 오후 7시부터 시작된 OST 커버 댄스와 노래 등 문화예술 공연과 함께 진행되어 시민들에게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상업적 협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농심은 영화 속 동일한 컵라면 디자인을 적용한 ‘신라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 특별판’을 출시했는데, 8월 29일 첫 번째 판매분 1,000세트가 1분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우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했다. 농심 측은 9월 중순 두 번째 판매를 예고했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케이팝 데몬 헌터스’ 싱어롱 버전을 전 세계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8월 25일 발표했다. 싱어롱 버전은 관객들이 영화를 시청하면서 함께 노래할 수 있도록 가사가 화면에 표시되는 버전으로, K-pop 팬들의 참여형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K-pop 영향력의 새로운 지평 열어

전문가들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성공이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히트를 넘어서, 한국 문화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K-pop을 소재로 한 해외 제작 작품이 이토록 큰 성공을 거둔 것은 K-pop이 단순한 음악 장르를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잡았음을 의미한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성공은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과 K-pop이 글로벌 대중문화의 주류로 완전히 정착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한국 문화 콘텐츠가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2025년 한국 엔터테인먼트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 중 하나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플랫폼에서 한국 문화를 소재로 한 작품이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운 것은, 앞으로 더 많은 K-pop 관련 콘텐츠와 한국 문화를 다룬 작품들이 해외에서 제작될 가능성을 높이는 동시에,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에 대한 밝은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전 세계 190여 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K-pop과 한국 문화의 글로벌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새로운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하는 동시에, 세계 무대에서 한국 문화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