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힙’부터 ‘말차 열풍’까지, Z세대가 이끄는 2025년 라이프스타일 혁명

Z세대가 새로운 소비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주도하며 기존의 문화 패러다임을 바꿔놓고 있다. 장원영의 한마디로 베스트셀러가 된 ‘텍스트힙’ 현상부터 커피를 대체하는 ‘말차 열풍’까지, 2025년 상반기 Z세대가 만들어낸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장원영이 불러온 ‘텍스트힙’ 현상, 문학의 새로운 부활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이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요즘 처음 얘기하는 취미생활”로 독서를 언급한 이후, ‘텍스트힙(Text + Hip)’ 트렌드가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단순한 독서를 넘어 문학과 웰니스가 만나는 새로운 문화 현상으로 발전했다.

북토크부터 필사까지 다양한 활동이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호텔업계까지 이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학적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 프로그램들이 등장하면서 ‘읽는 라이프스타일’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커피 대신 말차, ‘녹색 열풍’이 몰고 온 건강 라이프스타일

“요즘 커피 누가 마셔요?”라는 말이 Z세대 사이에서 회자되며, 말차가 새로운 음료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건강은 물론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의 이미지를 확보한 말차는 업계의 신제품 출시 러시를 이끌고 있다.

롯데웰푸드를 비롯한 식품업계는 “건강과 자기 관리에 신경쓰는 Z세대”를 겨냥한 말차맛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이는 단순한 맛의 트렌드를 넘어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문화의 확산을 의미한다.

월 63만원 쓰고 하루 3.6시간 SNS, Z세대의 디지털 라이프

최근 조사에 따르면 Z세대는 월평균 63만원을 소비하며 하루 3.6시간을 SNS에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여성의 경우 문화·예술(47.8%), 패션트렌드(41.1%), 여행·라이프스타일(29.3%) 순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Z세대가 경험과 자기표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SNS를 통한 소통과 정보 습득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형성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핀터레스트로, 플랫폼 이동의 새로운 흐름

“누가 요즘 인스타하니? 핀터레스트 감성 모르니?”라는 말이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면서, SNS 플랫폼 선호도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Z세대가 패션, 뷰티, 인테리어 등의 최신 트렌드를 발견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핀터레스트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는 K-라이프스타일

한국의 Z세대 라이프스타일은 해외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베트남 시장에서는 “틱톡은 필수, Z세대 잡아라”는 전략으로 K-소비재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친환경·다회용·모듈형 디자인 제품들이 현지 MZ세대의 취향과 맞물려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미래 라이프스타일 전망

Z세대가 주도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는 2025년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건강과 지속가능성, 개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가치관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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