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들어 국내 문화계가 인공지능(AI) 기술과 전통 콘텐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문화 실험에 나서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 상반기 ‘AI 큐레이터’ 시스템을 도입해 관람객 맞춤형 전시 해설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시스템은 관람객의 관심사와 체류 시간을 분석해 개인화된 문화재 설명을 제공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올해 전통문화 디지털화 사업 예산이 전년 대비 35% 증가한 180억원으로 확대되었다. 주요 사업은 한복, 전통 음악, 궁궐 등을 VR과 AR 기술로 재현하는 것이다.
웹툰과 K-드라마 업계에서도 AI를 활용한 제작 실험이 활발하다. 네이버웹툰은 AI 어시스턴트를 활용한 배경 제작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넷플릭스 코리아는 한국 전통 설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에 착수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전통문화의 디지털 혁신이 K-컬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글로벌 문화 플랫폼 구축에 300억원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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